사실적인 재현을 거부했다. 현실 인식에 있어 눈을 외면에서 내부로 돌린 것이다. 표현주의의 ‘표현’이란 용어는 사실주의의 기법인 ‘재현’이라는 용어의 대립적인 의미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표현주의는 연극에서 특히 발달했다. 표현주의 극은 내면적 리얼리티를 다루는 연극운동이라고 할
★ 위협의 극(play of menace)을 주로 썼다. 이는 play of ambiguity(애매모호한 극)이라고도 하며 유태인이었던 작가의 배경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조직에 의해 개인이 처참하게 무너지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 그의 작품은 보통 사실적, 현실적인 상황을 근거로 하여 시작하지만, 점차 위협적 혹은 불
극의 인물들이 사용하는 언어는 몽환적인 분위기 속에서 사고의 지속성이 없는 복잡한 심리적 갈등을 표현하기 때문에 논리를 필요로 하는 일상 언어와는 달리 잘라낸 듯이 단편적이다. 또한 표현주의 작가들은 극에 있어서 다양함과 통일성을 동시에 부여해주는 독백을 사용하여 등장인물의 내부세
극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양주별산대놀이, 송파산대놀이, 봉산탈춤, 강령탈춤, 은율탈춤, 수영야류, 동래야류, 통영오광대, 고성오광대, 하회별신굿탈놀이, 강릉관노가면극, 북청사자놀이
서울과 경기도의 산대놀이
산대놀이는 서울 및 경기도 지방에서 전승되던 탈춤극, 가면은 사실적이
, 대사 하나하나가 연기라고 할 수 없을 만큼 매우 자연스러웠다. 배우들은 사실성을 위하여 수지역의 배역은 권영화 사모님 파마를 위한 파마 기술을 배웠다고 한다. 또한 조지와 수지역의 배역들은 미용실에 찾아가 미용 기술들을 배웠다고 한다. 실제 극에서 그들의 머리를 다듬고 관리하는 솜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