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한국의 전통 서사적 극작술
우리 전통극에 쓰이는 용어로 ‘마당’과 ‘거리’라는 것이 있다. 하나의 극은 몇 개의 마당으로 구성되고 마당 속에서는 이것을 이루(돕)는 거리가 존재한다. <꼭두각시놀음의 연구> 강성원, 국민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1986
각각의 나누어진 마당과 거리는 독립
연구의 업적이 누적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연구자에 따라 그것의 어원이 병리학적 근원을 지니든 몽고어와 만주어의 영향을 받은 것이든 다양한 이론이 전개될 수 있다. 그러나 둘의 논쟁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일간지를 통해 소개되었고, 더구나 상당 부분 감정이 실린 논지를 펼치고 있다는 점
독립투사들의 영향
부친 오윤선은 평양에 숭인상업학교를 세운 선구자이며 경신상회를 경영하던 큰 기업인
또한 부친은 안창호, 조만식과 민족운동을 한 사람
그의 집에 드나드는 독립투사들과 자연스럽게
교분을 쌓으며 영향을 받고 자람
조선문학에 대한 관심
경성제대 조선어문학과 진
3. 인물 분석
1) 심청은 어떠한 인물인가?
극의 중심에는 중심에 속하는 인물이 바로 심청이다. 심청은 시종일관 고난을 겪고, 노동력으로, 성적으로 착취를 당하는 인물로 그려진다. 심청에게 행복했던 유일한 기억은 김서방에 대한 것이다. 김서방에 대한 기억을 제외하고서는 암울하고 비극적인 경
심청은 어떤 인물인가?
자신의 고난에 찬 기억을 아름다 운 것으로 승화시킴
지배 이데올로기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 나약한 면모도 존재
결국 비극적인 상황에 놓여 있게 됨
심청이 지향하는 유토피아가 허황된 것으로 여겨지게 하는 역설을 부여
심청전
도화동(조선 황해도), 대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