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교육연극의 정의와 분류
연극 놀이(Dramatic Play)는 유아기 어린이들이 본능적으로 하는 자연스러운 놀이는 초기 연극의 성격을 내포한다. 연극 놀이(Dramatic Play)는 이러한 놀이의 성격대로 시작과 끝이 없으며 극적 내용을 담보하는 줄거리나 구성이 없다.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유아들을 서로
교육은 우선적으로 실천적 지식을 통해 개념적 지식으로 그리고 활용을 거쳐 내면화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교육연극이 학교교육에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연극은 개념적 지식을 실천적 지식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제공해 준다. 둘째, 교육연극은 학습자들이 학습에 자발성과 흥미를
극적인 사건, 유머와 사랑에 의하여 유아의 상상력을 만족시킨다. 한편 정여옥, 이경화(2009)의 연구결과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 활동이 유아의 상상력과 유창성, 독창성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뒷받침한다. 특히 전래동화는 다른 장르의 그림책에 비하여 우리나라의 정서, 문
그들의 교육과 정서를 위하여 창작한 문학작품’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진다. 영문학 교수이자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저자인 Perry Nodelman(2001)은 “어린이 문학은 이름이 의미 하는 것처럼 어린이들에 대한 우리들의 생각, 그들이 무엇을 이해할 수 있고 무엇을 즐길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과 관
상상력을 중심으로 다양한 동작을 유도하고 자극하는 것을 더욱 강조하는 입장이 있다. 이러한 입장에서 제시되는 동작교육의 지도방법을 ‘극적 접근방법’이라고 한다.
극적 접근방법에서 가장 강조되는 점은 창의적인 사고와 표현을 장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가 유아에게 시범을 보이고 지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