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국문시가의 새로운 양상
1. 시조
<대한매일신보>에는 300여 편의 시조가 실려 있는데 작자가 밝혀지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시조는 석 줄로 나누었는데 쉼표를 적절히 찍으면서 율격의 짜임새를 명확하게 인식하였다. 또한 마지막 줄의 마지막 토막은 시조창의 관습에 따라 생략을 함으로
Ⅰ. 국문시가의 새로운 양상
1. 시조
<대한매일신보>에는 300여 편의 시조가 실려 있는데 작자가 밝혀지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시조는 석 줄로 나누었는데 쉼표를 적절히 찍으면서 율격의 짜임새를 명확하게 인식하였다. 또한 마지막 줄의 마지막 토막은 시조창의 관습에 따라 생략을 함으로
근대문학으로 내세우는 『열하일기』, 『구운몽』, 『춘향전』, 그리고 사설시조, 판소리, 탈춤 등에서 근대성은 분명 감지되기도 한다. 애국계몽기설은 1905년부터 1910년대 사이를 보는 것인데 이시기에 애국가사, 역사전기소설, 신체시, 신소설 등이 등장하였다.
1.2. 근대문학의 발생과 이행기
1.2.1.
Ⅰ. 한국문학의 상상력
근대화란 깃발을 내걸고 내달려온 지난 100년의 한국 근현대사는 과거 단절/미래 선취의 이분법에 의해 움직이는 극단의 상상력을 낳았는데 우리 현대소설사의 첫머리에 솟아 있는 이인직의 「혈의 누」에서 그 뚜렷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혈의 누」는 주인공 김옥련이
Ⅰ. 한국문학의 역사
1980년대 소설의 중심이 역사적 사회적 관심을 전면에 내세운 리얼리즘 소설이었다면, 1990년대의 소설들은 “역사적 집단적 범주 안에서 인간의 삶을 규정적으로 파악하는 관습에서 탈피하여, 현실이 개인에게 경험되는 다면적이고 유동적인 형식들에 대해 개방된 자세를 취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