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본 보고서는 표현주의 사상을 근거로 하여 일본 현대 무용을 독립된 순수무용인 무용시라는 형태를 정립시킨 대표적인 무용가인 이시이 바쿠의 예술 세계와 그가 중심이 되어 활동했던 무용시 운동의 성격에 대해 분석한 ‘일본 근대무용의 선구자, 이시이 바쿠 연구’에 대해 분석 및 요약
1. 근대무용, 신무용기의 시대적 배경
* 우리나라에 외래문화가 대대적으로 유입되기 시작한 것은 조선 말(1876년) 강화도 조약을 그 시발점으로 볼 수 있다.
1910년 한일합방 이후 일본은 3․1운동을 계기로 식민통치 방식을 무단통치에서 문화정치로 바꾸게 되었으며, 이 때 문화정책이라는 명
(1) 신체훈련
신체훈련은, 신체의 가능성을 확대시켜 아름답게 움직일 수 있는 신체를 만든다. 그리고 신체 훈련을 행함으로써 무용적 신체의 적응을 꾀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운동욕구를 만들어 내고, 운동량을 만족시킨다. 따라서, 신체관절의 범위를 넓히며 근육을 유연하게 함으로써 아름
서론
우리나라의 무용은 크게 왕실 중심으로 발전된 궁중무용과 민간중심으로 발전된 민속무용으로 대분할 수 있는데, 왕실 중심의 궁중무용은 대부분 인접해 있는 다른 나라에서 수입된 외래무용을 소화시키거나 또는 왕실 자체 내에서 창작된 무용이었으며, 민간에서 전승된 것은 아득히 먼 부족
무용, 궁술, 도약 등의 합법적인 오락을 허락하기도 하였지만 규정이 매우 엄격하였다.
③ 학교와 체육
종교개혁의 학교에서 전 커러큘럼의 중심적인 내용은 대부분 신학이어서 체육활동은 거의 행해지기 힘들었다. 몇몇 학자들은 신체 운동을 장려하였지만 그러한 활동이 커리큘럼에 포함되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