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과학의 발전과 인식의 전환 등과 맞물려 우리의 사고체계에 깊숙이 침투하였다. 하지만 지금 문학제도를 지배하고 있는 것은 여전히 근대문학이다. 그런데 문학계에서는 근대문학은 끝났다는 종언의 목소리가 등장했다. 몰론, 그것을 부정하는 논의도 계속되고 있지만 새로운 문학의 도래와 함
1. 먼저 시험은 논문의 내용에 관한 OX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수업 꼼꼼히 들으세요.
OX 문제가 10문제 백석의 국수
2. 청년의 문제를 4장의 논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문학에서 시사하려고 한 것이 무엇인지 약술하시오.
-> 청년의 문제가 더이상 특수한 문제가 아닌 보편적인 사회적 문제로
2.2.3. 개성과 식민지현실의 낙차
1920년대 염상섭 소설에 대해서는 『만세전』을 전후로 한 소설적 변모가 중요하게 논의된다. 초기 3부작으로 불리는 「표본실의 청개구리」「암야」「제야」등과 『만세전』이후 발표된 「해바라기」「고독」「윤전기」「밥」등의 소설 성격이 큰 결절을 보이기
근대의 이성 중심주의에 대한 탈근대 이론의 비판은 ‘근대적 합리성’에 의해서 ‘전근대적’이고 ‘비합리적’, ‘비이성적’이라고 비판받던 다양한 담론들이 재조명, 재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이러한 지식사회의 흐름은 자연적 인문이학 나 문학비평에까지 적잖은 영향을
이름으로써 그렇게 원수가 된 것인데, 이 ‘자유’와 ‘평등’은 위에서도 말한 것처럼 르네상스에 있는 ‘자아의 발견’에서 싹이 튼 것입니다. 장용학,「원형의 전설」,『장용학 문학전집』2002, p.343-4
위 인용문은 ‘자유와 평등’이라는 이분법적인 논리에 의해 야기된 한국전쟁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