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발표주제 : “근대 예술과 미학의 세계”
한 시대의 철학, 역사, 종교, 사회, 문화, 정치, 경제, 정체성, 가치관 등은 서로가 서로에게 긴밀하게 영향
데카르트, 라이프니츠, 바움가르텐, 칸트
르네상스 시대
‘근대’ 시대로의 이행기
활자발명과 인쇄술의 발달, 종교개혁, 코페르
근대적인 예술의 체제와 개념에 심한 변화가 일어났다.
결과적으로 미학의 경향은 미라는 획일적인 규범미학이 아니라 기술미학의 성격을 띠면서 예술에 대한 구체적·경험적 연구가 진행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러한 연구가 계속될수록 종래의 미학이론, 특히 형이상학적 예술철학을 떠
아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방대한 정신적 모험을 인간의 언어만으로 표현하고 설명하기에는 분명 한계가 있을 것이다. 우리는 다만 이 글을 통하여 우리에게 끊임없는 탐구과 변화를 요구하는 초현실주의에 대하여 개괄적으로나마 소개하고, 이를 근대미학적 관점에서 해석해보고자 하였다.
르네상스
- 다빈치 : 예술= 과학(회화), “모방”에 대한 강조
- 미켈란 젤로: 조각. “내면의 미”> 모방
바로크 예술 17세기
- 선적인 것에서 회화적인 것으로
- 평면에서 깊이로
- 닫힌 형식에서 열린 형식으로
- 다양성에서 단일 성으로
- 명료성에서 불명료성으로
계몽주의 : ‘미학(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