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발표주제 : “근대 예술과 미학의 세계”
한 시대의 철학, 역사, 종교, 사회, 문화, 정치, 경제, 정체성, 가치관 등은 서로가 서로에게 긴밀하게 영향
데카르트, 라이프니츠, 바움가르텐, 칸트르네상스 시대
‘근대’ 시대로의 이행기
활자발명과 인쇄술의 발달, 종교개혁, 코페르
근대에 있어서의 중요성과 동일하지는 않더라도 비교할 수 있을 만큼 르네상스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다. 철학사상 및 과학과 학문의 역사에서 르네상스는 종합의 시대이기 보다 오히려 발호의 시대였다. 그것은 중세로부터 철학을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철학을 기독교 신학과 조화시키는 문제를 물려받
근대 인간은 이성적 자유의 무한성과 감성적 제약의 유한성의 모순을 의식하고 이 양자의 매개를 위해 노력하는 존재이며, 이 노력의 결과로서 18C 말 독일에 예술 ‘철학’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2. 셸링의 예술철학
1) 셸링 철학의 배경
칸트에서 시작하여 헤겔을 최후의 완성자로 하는 독일 철
Ⅰ. 개요
사회과학 분야에서 훈련을 받은 사람들에게 철학은 생소하고 마치 새로운 언어를 대할 때와 같은 부담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자연과학 영역에서 순수과학이 응용과학의 발전에 중요한 토대가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회과학 역시 인문학적인 토대를 굳건히 할 때 질적인 발전의 가능성을
책임에 대한 의식은 쉴러의 고귀함의 개념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칸트의 미학은 “현상 속의 자유”를 처리함으로써 비로소 세계를 창조해 내며, 객관적 세계로서의 현실은 더 이상 자립적으로 의식과 대치하지 않으므로, 인간은 자기자신 안에서 현실을 항상 새롭게 구축하지 않으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