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재편정책에의 적극 참여하는 방식 : 교단불교 중심
(국가권력과의 타협, 사회적 형식에서 불교 회복과 각성 도모)
- 국익의 입장에서 불교가 유익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활동.
-> 북해도 개척, 낙태와 간인의 방지, 요병원(療病院)의 설립, 감옥교계, 신문발행 등
2. 근대사상, 근대불교로 재
, 조선시대 500여년간 이루어진 숭유억불정책으로 인해 도시내에서는 소외되었다. 그러나 근대불교의 중흥과 함께 새롭게 정비된 불교사찰들은 도시내에 불교문화의 맥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불교문화경관이 서울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고찰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근대불교 개혁 운동은 시대의 요청이었다. 600여년 동안 조선 왕조를 굳건하게 유지해주었던 유교 이념의 한계가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조선은 내부적으로 흔들리기 시작하였고 이 무렵 개화기를 맞아 세계 열강의 문물들이 빠르게 조선으로 흡수되기 시작했다. 때를 같이하여 일본과 강제 합방 조약을
(2)교육이념
① 서양 학문의 수용으로 참된 개화를 이루어 부강한 국가를 건설한다.
② 국권회복을 위해 애국정신과 민족의식과 자주 정신을 고취한다.
③ 경천애인과 애주애인의 정신(하느님과 사람을 사랑하고, 임금과 동포를 사랑하라)
(3)사회적 영향
① 서구식 근대교육제도를 도입
2) 개신교의 근대교육
(1) 교육현황
1884년 미국 북감리회 소속의 일본선교사 맥클래이(Robert S. Maclay)목사가 입국하여 3개월간 체류하면서 일본에서 알게 된 김옥균을 통하여 고종으로부터 한국에서 교육사업과 의료사업을 할 수 있는 허가를 받고 일본으로 돌아갔다. 그리고 같은 해에 미국 북장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