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인도에 그 기원을 둔 불교는 널리 퍼져 고대 동아시아의 문화는 물론 정치와 사회 등 여러 부분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를 동아시아 불교권의 중심을 이룬 한역불교(韓譯佛敎)라고 한다. 중국의 불교는 동아시아 전역으로 전파되어 ‘동아시아 불교권’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한
Ⅰ. 서론
사변철학에 따르면 신이 자기를 생각한다고 한다. 사변철학은 종교가 서로 분리시키는 양 측면을 결합시킨다. 사변철학은 이 점에서 종교보다도 더 심원하다. 신은 내적, 정신적인 존재자이며 사유나 의식은 내적, 정신적 작용이기에 신의 본성이 긍정되는 것이며 신의 본질이 작용으로서 확
불교나 힌두교와 같은 동양종교에는 원주형이 많아서 이것을 동양종교의 특징적인 유형으로 보기도 한다.
이 외에 巡禮가 갖는 종교적 분위기에 따라 정적형과 흥분(축제)형으로 나눌 수 있다.
3) 巡禮의 사회적 문화적 역할
순례의 역사를 더듬어 보면, 반드시 당시의 상업로와 밀접한 관련이
계급에 속하였다. 이것을 근대에 와서 카스트라고 하였는데 원래 카스트란 개개의 계급집단을 가리키는 말이다. 어쨌든 이 사성계급은 인도 아리야인의 사회구성을 특징짓는 계급제도로서 이를 기반으로 하여 바라문교가 성립하였던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계급제도가 점차 변모하기에 이르렀다.
불교의 획책을 폭로하여 그 흉계를 분쇄하는데 성곡했다. 한편 넓은 견문과 근대적인 지식을 터득한 그는 이같은 인식을 토대로 당시 조선 불교의 침체와 낙후성와 운든주의를 대담하고 통렬하게 분석, 비판 한 대저서 <조선불교유신론>을 발표 , 사상계에 큰 충격을 주었다. 이는 학구적인 입장에서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