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에 들어서면서 그 들의 역사인식은 깨어난다. 여기서 살펴볼 역사 인식은 평범한 대다수의 중국인들, 즉 민중들의 역사인식과 중국을 움직이는 국가적 수뇌부들의 역사인식이 다소 차이가 있어 보인다.
모든 나라의 역사가 그러하듯 민중들에게 역사란 ‘그저 흘러가는 세월’에서부터 ‘자신들
사찰 중의 하나이다. 화엄십찰 중 9세기 이전에 소규모 암자형식으로 건축된 부석사나 화엄사와는 달리 9세기경 왕실의 적극적인 후원으로 당탑가람형식을 갖추고 창건된 사찰로 앞의 두 사찰에 비해서 훨씬 계획적이고 정형적으로 조형된 모습을 나타내었다. 범어사는 해인사와 마찬가지로 상당한 규
사찰을 철폐하고 불경 인행을 중지시켰다. 이 때 채수의 소설 설공찬전이 윤회화복의 문제를 다뤄서 분서되었다. 명종의 즉위와 함께 문정왕후와 그 동생 윤원형의 훈척세력이 정권을 장악하면서, 문정왕후는 사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불교재흥에 나섰다. 이전 불교억제책 하에서는 불경을 요서로 인
제2장 고분
1. 청동기 · 철기시대의 고분
1) 고인돌
① 탁자식 고인돌
- 북방식 고인돌이라고 함
- 동서남북 4개의 판석을 굄돌로 세워 널방을 만들고 널방에 시신을 안치한 뒤 그 위에 넓고 커다란 상석을 올려놓은 형태임
- 언덕이나 산자락에 우뚝 서 있는 경우가 많음
② 바둑판식 고인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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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고분
1. 청동기 · 철기시대의 고분
1) 고인돌
① 탁자식 고인돌
- 북방식 고인돌이라고 함
- 동서남북 4개의 판석을 굄돌로 세워 널방을 만들고 널방에 시신을 안치한 뒤 그 위에 넓고 커다란 상석을 올려놓은 형태임
- 언덕이나 산자락에 우뚝 서 있는 경우가 많음
② 바둑판식 고인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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