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의 근대성을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그리고 근대의 시기 또한 동일하지 않다. 이 같은 이유는 근대라는 역사적 시공간 속에 나타난 근대성과 근대화의 특징과 성격을 해석하고 규정하는 다양한 시각차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한국사회에 출현한 근대 담론을 둘러싸고 형성된 역사
부분적으로 한국 역사상 최초로 정치의 근대화를 실현하였다.
Ⅱ. 식민지근대화론(식민지근대성)의 함의
동양주의는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 지배전략이자 문화적 담론체계였으며, 한국의 식민지 근대에 나타난 중요한 특성이다. 즉 동양주의는 식민지체제의 제도와 구조 뿐만 아니라 일
다양하게 논의되어 왔으며 이들 영역에 대해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는 많은 예들이 있지만 이러한 것들이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데 일치된 견해는 없다. 지금부터 본문을 통해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
근대성
프리드리히 니체는 <역사의 이용과 오용> 이라는 책에서 체제 수호적이냐 반체제적이냐 하는 역사 기술 행위 자체의 정치적 역할에 따라 역사의 유형은 기념비적 역사 (monumental history)와 비판적 역사(critical history)로 나뉜다고 보았다.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는 일제 식민주의와 민족주의 사이의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시오.
지금까지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특징, 등장배경, 철학적 경향 등에 대해 알아보고,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물질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