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에 이르러서까지 철학에서 뛰어난 발전을 이룩한 독일에서는 독일의 계몽주의와, 대표적인 사상가로 손꼽히는 라이프니츠와 볼프의 사상을 통해 근대의 사상적 흐름을 살펴볼 것이다.
2. 영국
(1) 영국의 경제
최초의 여왕 메리 튜더의 단명을 뒤이은 16세기 엘리자베스 여왕의 치하는 영국
비논리, 구성이 아닌 비구성의 영역이 가지는 가치를 복구하려 한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신뢰는 이제 허구가 되어버리고 기술 문명과 과학은 핵, 빈곤, 환경 파괴, 문명의 충돌 등 오늘의 근본적인 난제와 인류 공통의 고민에 아무런 해답을 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바로 그 근대의 업적들이 현대 위
근대 국민적 정체성은 한편으로는 ‘비국민’ ‘타국민’에 대한 전쟁 (즉 타자에 대한 집단학살)에 항상 대비하기 위한 문화적 훈련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의식은 근대성의 본질적인 성격에 토대하고 있으며 따라서 한국사회에만 국
Ⅵ. 국민정체성과 문화정체성의 특성
1. 변경문화 -
근대화 이념’이 암시한 유토피아에 대한 종말을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근대화 이념’이 지금까지 자연과 전통을 “넘어서는”, 한국사회의 구세주와 같은 기획이기를 바랬다면, 그 지점에서 의문이 더욱 쌓이게 된 것이다. 이런 배경에서 지난 몇 년동안 “탈근대성”에 관한 담론들이 활발하게 발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함이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현 시대의 막대한 페러다임이다.
비록 포스트모더니즘이 이러한 이상들이 전반에 존재할 수 있느냐 하는 의문을 던진다. 이 장에서는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