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된 후 단행본으로 출판된 『韓國現代文學史』 <제2장-3절 근대소설의 등장>에서 최초의 근대소설로서의『무정』에 대한 논의를 하고, <제3장 최남선과 이광수의 문학>에서 이광수에 대한 평가를 하고 있다.
이광수와 『무정』에 대해 조연현은 그 한계점에 대해서도 논하면서도 이광수와 『무
1.2. 1910년대 근대시의 전반
1910년대의 신문, 잡지에는 많은 시가 발표되었고, 또한 과거 어느 때보다 형식도 다양했다. 과도기였던 만큼 시형과 주제 및 성격이 다른 여러 갈래의 시가들이 다채롭게 공존하였는데 한시, 가사, 시조, 사설시조, 언문풍월 1910년대를 전후해 풍미한 일종의 변종장르. 한시형
근대적 소설의 의미
1) 산업혁명 이후 등장
- 어떤 사건에 대한 단순한 보고가 아니라 그 사건이 생기게 된 이유를 사람의 본성에서 구하며 또한 사람의 본성 때문에 어떤 사건이 발생하게 되는가를 경험적 사실에 근거하여 이야기하며, 판단에 의한 해석과 설명을 내포함 - 사실이 아니라고 판단되는
근대 문학의 초기적 양상을 제대로 규명하는데 관건이 될 것이다.
근대적 문학 형식은 계몽주의를 벗어나 문학중심주의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동시적으로 이루어진 분야라 할 수 있다. 소설문학에 있어서 1920년대는 단편 소설의 시대라 불리는데, 이 시기 수많은 작가들이 단편 소설의 양식적 특성을
1. 들어가는 말
이광수의 <무정>은 1917년 <매일신보>에 연재된 이광수의 첫 장편 소설이다. 또한 세속적인 사랑을 주제로 담고 있으며 서술이 구체적이고, 구어체에 접근했다는 점에서 한국 최초의 근대 장편소설의 효시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작품이다.
그러나 최초의 근대설이라는 타이틀 이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