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 시문학사를 개관할 때, 1910년대까지 전통 시가와 근대시가 경쟁하는 양상과는 달리, 1920년대는 서구의 근대시, 자유시가 우리 시의 주류를 형성하게 된다. 특히 1920년대는 초기의 감상적인 낭만주의 시문학이 우리 시문학사를 주도하게 되며, 이런 영향권 아래서 민요조 서정시 운동이
Ⅰ. 근대시근대시(문학) 형성 과정 자체가 일제 식민지 화 과정 아래 놓이게 됨으로써 근대시 형성기의 문인 혹은 지식인들의 사유는 이 같은 특수한 과정에 끊임없이 개입될 수밖에 없었다. 이 점은 근대문학 연구자들이 그 동안 여러 차례 지적한 바 있다. 특히 그들 대부분이 일본 유학생이었다는
근대시 논의에서 가장 먼저 배제되고 만다. 이렇게 국문풍월은 한때 대단하게 여기는 풍조가 있다가 곧 잊히고 말았다.
④ 사설시조 사설시조는 평시조나 엇시조에 비하여 자수상의 제약을 벗어난 형식의 시조로서 평시조의 규격에서 二章이 각기 그 자수가 10여자 이상으로 늘어난 시조다. 사설시조
Ⅰ. 개요
근대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답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그 용어 자체에는 개념적 모호함이나 범주적 혼란 같은 것들이 내재해 있기 때문이다. 사전적 의미에서 우선 근대의 개념은 역사적이다. 즉 편년(編年)적이란 말이다. 근대는 중세 다음에 나타나는 시기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용어이
일본의 근대문학은 그 바탕에 자유주의 · 개인주의 사상과 함께 문명개화의 풍속에 대한 호기심을 풍자한 서구문학의 영향도 그 특징의 하나이다. 근대의 일본문학은 메이지유신(明治維新) 이래 다이쇼(大正)를 거쳐 쇼와(昭和)에 이르는 약 100년간의 문학사는 복잡·다채롭고 일본 문학사상 유례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