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성
프리드리히 니체는 <역사의 이용과 오용> 이라는 책에서 체제 수호적이냐 반체제적이냐 하는 역사 기술 행위 자체의 정치적 역할에 따라 역사의 유형은 기념비적 역사 (monumental history)와 비판적 역사(critical history)로 나뉜다고 보았다.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는 일제 식민주의와 민족주의 사이의
이 글을 쓰기 전에 먼저 조심스럽게 여성성에 대한 나의 관점을 소개한다. 남성의 입장에서 여성성을 말한다는 것이 매우 조심스럽지 않을 수 없다. 앞으로 소개할 여성 작가 및 작품들을 남성의 입장에서 보기란 많은 선입견이 포함될 수 있는 단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굳이 이런 발
말 속에 내포되어 있는 추상적인 개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구체적이고 대안적인 실천을 통해 사회를 변화시켜 나가는 여성들을 조명해 보고자 한다. 또한 여성성이 부각되는 현실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회를 변화시켜 나가는지에 대해 행동주의 여성들의 실천적 대안을 살펴보자.
여성성에서 벗어나기 위한 가능성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본 글에서는 우리사회에서 전통적으로 가지고 있었던 남성성과 여성성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알아보면서 과제를 시작하고자 한다. 그리고 참고도서로 선택한 <한국 남성을 분석한다.>에서 감명 깊은 구절을 각 작가별로 소개하고 이 구절을
나라까지 세웠다는 풍문은 하와이가 아닌 멕시코였다는 사실만 제외하고는 모두 사실이었음을 알고 작품을 쓰기 시작했다.
본 발제문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민중의 수난사가 서사화되면서 내포하고 있는 문제의식을 민족과 네이션, 여성성과 샤머니즘 등의 화두를 통해 고찰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