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화된 현재도 농촌사회에 있어서 인간관계 형성의 바탕이 되고 있으며, 또한 도시사회의 인간관계에도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물론 근대형과 현대형의 정치의식이 새로 혼합된 과도적인 한국사회에서 서구적인 여러 가지 사상과 제도가 크게 영향을 끼치고 있지만 아직도 재래의 1차적 조직(폐쇄적
태도가 그것이다. 시계-시간과 지도-공간의 도입으로 대표되는 이러한 태도는 시에서, 시간적으로는 현재 확장의 방식으로, 공간적으로는 조감도(鳥瞰圖)의 방식으로 구현된다. 전근대적 삶에 있어서의 시-공간 의식에는 근대적 그것과는 달리, 지역적 특수성과 개인적 차별성이 존재하고 있었다.
일원으로 활동하면서 생경한 이데올로기를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작품을 발표함으로써 일제 강점기의 작품에 비해 예술적 완성도가 훨씬 떨어지고 있다. 지금부터 이러한 이태준의 단편 중 「달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태준의 근대에 대한 문제의식과 주제의식 등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Ⅰ. 개요
Koselleck(1985)이 “특정한 시간이 ‘근대성’이라는 새로운 시간성으로 경험될수록, 미래에 대한 요구들은 더욱 증가한다”고 말하였을 때, 이 ‘미래에 대한 요구’를 ‘계획적 삶에 대한 요구’라는 구체적 형태로 규정하는 것은 바로 자본주의 경제체제이다. 자본주의 경제체제는 근대성
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저서 규모의 호한함과 언어관의 명확함, 당시 한문체에의 저항이라는 의미에서 국한문체를 새로운 문체로 형성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평가된다.
4.2. 《독립신문》의 국문체
《독립신문》은 국문체를 채택해 띄어쓰기를 의식함으로써 현저히 선진적인 언어 기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