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일본의 침략 대상으로서 명확하게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원래 1880년대에 형성된 일본의 근대 사학은 러일전쟁에서부터 한일합병의 시기에 걸쳐 동양사학을 생겨 낳지만, 그 제창자라고 할 수 있는 백조고길은 「만철」의 원조를 받아 「만선사」학의 기반을 구축했다. 그 상세 내용에 관해서는
일본근대사와 메이지유신
19세기 후반의 1830년 이래 6ㆍ7년 간 일본 전국을 휩쓴 기근과 유행병으로 죽은 사람이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아지면서 각지에서는 반란이 일어나고 있었고 그로 인하여 인플레이가 발생 사회의 심각한 사태로 번져 나갔다. 일본은 아시아의 여러 국가와 중국의 열강의 의
일본은 메이지유신을 통해 19세기 후반 비 서양세계에서는 유일하게 근대화에 성공한 나라이다. 비록 오랜 기간 형성된 서양의 근대성을 단숨에 수용하는 과정에서 혼란을 겪기도 하였지만 20세기 초에 이르면 서구 열강의 나라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무서운 세력’으로 자리잡게 된다. 반면 19
제 1 절
일본근대문학. 시기적 특성
일본근대문학은 서구 문학사조의 영향을 받아 탄생하였고, 그리고 끊임없이 그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여 왔다. 또한 명치 이후 반세기간에 고전주의, 사실주의, 낭만주의, 자연주의 등의 문예사조가 유입되면서 복잡하고 현란하게 전개되었다. 장르상에서도 시
근대일본의 박람회는 국제적인 활동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했으며, 그 중에는 제국주의와 식민주의와 연결되는 경우가 있었다. 이러한 박람회들은 주로 산업과 기술의 발전, 문화 교류, 국가 이미지 강화 등을 목적으로 하였다
동아시아에서 가장 신속하게 서양 문물을 받아들인 일본은 서양의 근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