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화의 모순 그리고 이에 대한 응전 방식으로 발화하는 새로운 엄숙주의 앞에서는 무력하게 좌초할 수밖에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김승옥 소설은 감각적인 문체, 언어의 조응력, 배경과 인물의 적절한 배치, 소설적 완결성 등 소설의 구성원리 면에서 새로운 기원을 열었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4·19
자본주의사회를 넘어서는 전망을 갖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5. 역사적 과거로의 회귀: 가족사 연대기 소설과 김남천의 『대하』
1930년대 후반, 자본주의적 근대를 넘어서는 전망을 상실하고 현실을 살아나가는 주체의 위치마저 불확실해졌을 때 소설이 모색할 수 있었던 길은 역사적 과거의 탐색
근대적 토지소유관계를 만들어내고 농촌에 대한 상품경제의 급격한 침투, 농민층 분해, 지주제의 발달, 과잉인구 저임금노동력 창출의 기반을 만들어냈다고 주장하였다. '산미증식계획'을 식민지 자본주의와 관련하여 언급한 것은 1차 대전후의 본국의 잉여자본을 식민지 금융기관에 대부하는 자본의
자본소유자나 경영자, 노동자 등 상인적 훈련을 받은 구성원들이 매우 현저한 프로테스탄트적 성격을 갖는다는 의미이다. 이에 베버는 자본 소유와 근대 경제의 지도적 위치에 프로테스탄트가 많이 참여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습득된 정신적 특성과 특히 고향과 집의 종교적 분위기를 통해 직업
자본주의적 근대화가 동시에 배제와 차 별, 박탈과 소외의 논리임을 통찰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사물과 인간의 관계가 전도되 는 사물화 현상을 도시적 감수성으로 날카롭게 간파한 작품이다.
(국가 영상 기록원 스틸 컷 첨부, 아나운서 진행)
4. 별들의 고향 뮤지컬
4-1. MR
→ 레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