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시 건설에 있어서 사설시조를 내면에서 계승하는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이었다. 결국 사설시조는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아 새로운 작품을 찾기 어렵게 된 것이었다.
⑤ 시조
시조는 시가 자유시만일 수 없다는 인식과 마땅히 계승해야 할 민족 고유의 정형시로
Ⅰ. 표현시
독일의 산업화와 도시화는 독일 표현주의 문학에서 처음으로 반영되었다. 표현주의에 와서 대도시라는 주제는, 19세기를 훨씬 지나서까지 시(詩)분야에서 큰 비중을 차지해온 자연시(Naturlyrik)의 자리를 대치했다. “옛날 우리 마을에서 […]”로 시작되던 시나 소설은 이제 대도시의 변화
1. 1920년대의 주요 시경향
Ⅰ. 1920년대 초기시의 성격
근대자유시의 모색은 강렬한 반중세적 의식에서 출발하여 정론적 계몽성으로 주체의 전망을 설정하였다가, 일제강점 이후 소시민적 환상으로서 개인의 자기 발견과 자유를 형식화하려던 시도를 거쳐, 1920년대에 이르면 문학을 독립시키고자
Ⅰ. 들어가며
1910년대 본격적으로 일제의 수탈이 시작되며, 일제는 모든 분야의 종속상태를 요구하면서 문화적 종속상태 역시 강요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적 어두움 속에서 우리 문학은 근대성이 시작되었고, 그것을 향한 여러 가지의 시도와 변화가 나타났다. 발표문에서 1910년대 시대적 배경에
(2) 서정적 자유시 장르에 미친 영향
김억은 한국 근대시의 시작이라는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김억의 시 등장 이전에 신체시는 ‘계몽적 서정시’가 주류를 이루었다.
처..........ㄹ썩, 처..........ㄹ썩, 척, 쏴..........아.저 세상 저 사람 도두 미우나,그 중에서 똑 하나 사랑하는 일이 있으니,膽(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