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적 민간 매스미디어이다. 변혁의 시기에『독립신문』은 그 내용적 측면이나 형식적인 측면 모두에서 당시를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텍스트이다. 내용적 측면에서『독립신문』은 근대 계몽 담론의 전위에 있었다. 그것의 제작에 거의 대부분을 담당했던 서재필은『독립신문』을 통해 민중의 계몽
근대적으로’ 재편하는 데 가장 큰 통제력을 발휘해왔다. 그런데 근대 국가 건설 초기, 개인주의는 이 근대 국가를 옹호하는 무기이기도 했다. 로크(J. Locke)는 이에 대해 “어떤 정부에 복속되면서 국가 혹은 공동체로 통일될 때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지상 목표는 자기 재산을 보호하는 것이
근대적인 도시 공간과 몸의 상호 소통의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감각 기관들의 반응이다. 몸의 감각 기관들 중에서 유난히 도시 공간과 활발하게 반응하는 기관이 있게 마련이며, 일반적으로 그것은 시각이다. 근대적인 도시 공간 속으로 산책을 행하는 글쓰기 주체가 도시 공간의 스펙터클에 대한
글쓰기를 통칭하는 전통적인 용법을 따르고 있었다. 그러던 것을 이광수는 ‘문학’이 번역된 말이라는 인식 위에서 “문학이란 특정한 형식 아래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라는 새로운 용법으로 사용한다. 바야흐로 번역을 통해 근대적 문학 개념이 탄생하고 있었던 것이다. 번역어 ‘문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19세기 후반부터 우리 민족은 기존의 중화적 세계관에서 벗어나 서양이라는 새로운 세계의 존재를 분명히 인식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민족으로서의 주체와 타자로서의 외세의 관계를 인식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