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의론자들의 공격목표가 되었다. 그들의 대표적인 비판내용을 보면, 첫째, 기존의 복지국가 이념이 여성, 가족, 노동의 성 분업, 사회복지정책 간의 상관관계를 전혀 고려하지 않음으로써 성적 역할 분담과 가족에 관한 논의가 사회복지연구에서 구체적이고도 핵심적인 부분이라는 것을 간과하고
1. 사소설(私小說)의 근대적 의미
동아시아 근대문학의 경우 근대문학의 형성기에 등장한 사소설은 장르의식에서 드러나는 문제적 성격에도 불구하고 시기적으로 일정한 의의를 차지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그러나 문학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일본의 경우 문학사의 한 획을 그을만큼 중요한 비중
장애령은 1921년 상해에서 태어난 청나라 말기 명문가의 후예이며, 이홍장(李鴻章)의 외손녀이다. 아버지에게는 중국의 고시(古诗)와 고문(古文)등을 학습 받았고, 어머니로부터는 서양의 예술과 문학을 배울 수 있었다. 그녀의 부친은 그 당시의 몰락하는 상류층의 자제들이 대부분 그랬던 것처럼
체성 이 글에서 여성 정체성이란 여성은 누구이며 무언인가에 대한 존재론적인 의미규정을 말한다.
과 주체성 이 글에서 여성 주체성이란 정체성으로 규정된 여성이 사회 행위와 인식의 주체로서 의식적으로 갖는 정체감을 말한다.
에 관한 언설들은 여성주의의 탄생과 함께 성장 과정 속에서 늘
Ⅰ. 서론
근대화의 가장 바탕이 되는 것은 평등과 자유사상이다. 그러나 남성위주의 문학계보에서는 철저하게 남성적인 시각에 의해 재단된 여성만이 존재할 뿐, 여성 스스로의 참 목소리가 제대로 드러나고 있지 않다. 이런 현실에서 나혜석의 <경희>는 실로 큰 의미를 갖는다. 즉 나혜석은 철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