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화의 실체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들은, 해결 가능한 중심적 사건으로 서사화 되지 않고, 대부분 절망과 좌절로 채색된 인물 개인의 과거사에 투영되어 제시된다. 이것이 개인 심리가 전면적으로 부각되는 이들의 작품에서 당대 현실이 드러나고 비판되는 방식으로서, 이는 현실적 모순에 대한 이
1. 근대계몽정신
신화학자 조지프 캠벨이나 인류학자 레비스트로스에 따르면, 신화는 자연의 의인화이자 우리 현실에 대한 은유다. 이 말에 귀 기울이면서 고대 그리스 시인 호메로스의 ‘오디세우스와 세이렌’ 이야기를 들춰본다.
불가사의한 마력을 지닌 세이렌의 노래는 감상자들을 모두 바다에
1. 근대계몽정신
신화학자 조지프 캠벨이나 인류학자 레비스트로스에 따르면, 신화는 자연의 의인화이자 우리 현실에 대한 은유다. 이 말에 귀 기울이면서 고대 그리스 시인 호메로스의 ‘오디세우스와 세이렌’ 이야기를 들춰본다.
불가사의한 마력을 지닌 세이렌의 노래는 감상자들을 모두 바다에
근대의 이교도
계몽주의자들은 큰 공통점을 가지는데, 이것은 바로 그들 스스로가 ‘근대의 이교도’임을 자처했다는 사실이다. 근대의 이교도란 기독교에 대항하는 이교정신과, 고전에서 해방된 근대정신을 가진 것을 말한다. 계몽주의자들은 기독교에 저항하고 고전 고대의 힘을 빌어 그들을 비판
근대정신의 탄생
유럽사회가 중세에서 근세로 넘어오는 시대를 역사에서는 ‘르네상스’라고 부른다. 르네상스란 ‘재생’, ‘부활’을 의미하는 말로서, 그리스, 로마의 인간 중심 문화로 복귀하려는 운동이었다. 르네상스 시기(14세기) 이탈리아에서는 미술, 건축, 문학 등 여러 분야에서 중세 동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