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주의 시대’의 도래라고 할 수 있을 지도 모른다. 이 체제에서는 서구의 근대지식체제가 만들어왔던 모든 지식이 유통될 때 ‘사용료’를 주고 받아야 하는 체제이다. 이러한 논리는 WTO체제에서 지적소유권으로 세밀하게 보호되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이 우루과이라운드 타결이후 무한경쟁이라
통해 드러내었는지. 또한 그들이 표현한 현실의 암울함은 어떤 것인 지에 대하여, 이는 근대성에 대한 회의와 맞물려 고찰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실의 암울함을 내면 묘사로 드러낸 것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이는 그들의 ‘적극적인 무위’와 관련하여 이야기 될 것이다.
「비오는 길」
2)'자유‘개념을 둘러싼 지식인들의 논쟁 - 공(公)과 사(私)
19세기말, 서양에서 자유(liberty)개념이 처음 중국에 소개되었을 때, 중국의 지식인들 간에 자유의 이해와 수용에 관해서 논쟁이 벌어진다. 논쟁은 서유럽에서 유학하면서 계몽사상과 진화론을 학습한 사상가 엄복(嚴復, 1854~1921)에게서 시작
근대화를 접할 수 있었다. 일본이 중국보다 외압을 적게 받는 이유로서 중국과 비교해 시장성이 훨씬 더 빈약하다는 것이다.
이런 것에 대해서 일본의 초기 근대화 성공요인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근대화의 성공요인
일본의 초기 근대화의 성공요인으로 무사도와 집단주의, 지식인의 태
Ⅰ서론
우리는 다양하고 무한한 정보들을 의식화 과정을 거쳐 자신의 지식으로 활용한다. 개인이 선택한 정보는 각 개인의 개성마다 차별적일 수 있으며 그 지식의 질과 양에 대해서도 천차만별이다. 개인은 본인의 목적에 맞춰 이러한 개성적인 정보 선택을 하기 때문에 지식의 활용 면에서는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