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대철학의 시대적 배경
근대로 접어들면서 중세의 국가와 교회의 정치적 역학관계 및 권위주의적 종교가 많은 모순을 야기했고, 사회적으로는 그동안 누적되어온 불만이 그것에 대한 반기를 들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였다. 모든 새로운 사상들이 그러하듯 근대철학은 결국 중세에 대한 반발로부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시오.
지금까지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특징, 등장배경, 철학적 경향 등에 대해 알아보고,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물질주
철학이란 용어는 잘 알려진 것과 같이 ꡒ지혜를 사랑한다ꡓ는 의미가 있는 Philosophia를 19세기 말 일본사람들이 번역한 것이다. 이 애지자라는 의미 역시 철학에 대한 정의로는 너무 막연하고 포괄적이어서 우리는 오히려 불필요한 오해만 갖게 되는 것이다. 또한 철학은 ꡒ인생의 신비를 탐
그 속성으로하는 물질세계와 사유를 속성으로 하는 정신을 실체로 하는 이원론을 탄생시키게 된다. 이 러한 실체에 대한 그의 입장은 이후 그의 심신 이원론에까지 이어지게 되고, 이는 그의 근대의 인식론적 토대를 쌓아놓았다는 것과 함께 이후 철학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 커다란 공적이다.
1. 들어가는 말
데카르트의 코기토 명제가 새로운 시대의 철학의 문을 열어젖힌 후 오랜 기간, 우리는 근대적 의식의 철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데카르트가 코기토 명제를 도출하는 방편으로 사용한 방법적 회의는 인간 주체에 대한 의식적 내적 반성에 기초하고 있으며, 인간 주체의 의식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