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사조약이 체결된 지 100년, 광복을 맞이한 지 60년이 되는 2005년에도 우리는 아직까지 “친일의 추억”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일본은 독도를 내놔라, 국제 사법재판소 가자며 떠들고 있고 이런 사태를 ‘맞아죽을 각오하고’ 한국과 일본 중 누가 더 냉정하니 마니 책으로까지 써서 이야기한 어느 유명
1. 작가 소개 및 줄거리
1.1. 작가 소개
황석영은 1943년 1월 만주 신경에서 출생했으며, 1962년 경복고 재학 시절에는 <입석부근>이 《사상계》신인 문학상에 당선되었다. 1970년 동국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조선일보에 단편 <탑>이 당선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문단에 발을 들여놓기 시작한다. 황석
근대에 살고있음에도 불구하고, 고대에 쓰여진 희랍비극이라는 양식‧작품에 큰 감동을 받았다. 그 자신이 바로 그 곳에서 소외되지 않은 인간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그는 이것이 지나가버린 유아기의 꿈이면서도 인간의 역사가 최후에 도달해야 할 곳의 모습이라는 점에서 감동을 받았다. 그러나
Ⅰ. 서론
1930년대의 소설은 좀 더 다양한 성격의 소설이 양산된다. 계급문단의 강제 해체 이후에 민족과 역사, 계급과 현실에 대한 관심을 배제시키고 식민지 현실에 대한 인식을 문학적인 테마로 다룰 수 없게 되자, 일상적인 개인의 삶과 내면 의식을 추구하는 데에 힘을 기울이게 된다. 소설적 기법
Ⅰ. 서론
1) 1920년대 문학에 대한 기존 연구사
1920년대 한국현대시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 오성호는 근대시가 계몽의식과 관련하여 현실의 문제를 담았다고 보고 이를 자아의 해방에 대한 열망과 도덕적·윤리적 급진주의와 연결시켜 설명했다. 양왕용은 상징주의와 낭만주의를 담는 데카당스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