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종말을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근대화 이념’이 지금까지 자연과 전통을 “넘어서는”, 한국사회의 구세주와 같은 기획이기를 바랬다면, 그 지점에서 의문이 더욱 쌓이게 된 것이다. 이런 배경에서 지난 몇 년동안 “탈근대성”에 관한 담론들이 활발하게 발전되었고, 새천년을 앞둔 지금은 그
사회성의 가치를 조화시켜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질적 변화를 도모해야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현 우리나라 에너지 소비 현황과 전망을 살펴보고, 생태도시와 도시에너지운동의 외국사례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통하여 그에 따른 서울특별시의 에너지 정
대한경제정책과 로스토우의 근대화론
미국은 당시 피폐한 한국사회에 1) 군사우선의 원조 2) 인플레이션과 재정적자 완화 3) 전쟁으로 인한 피해 복구라는 방법을 사용해 안정을 꾀하였다. 그러나 당시의 대두된 경제‘안정’의 중요성은 이러한 경제‘발전’계획을 실행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경
한국은 반도국가로서 약점이 많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를 잘 극복하면 한국의 지리적 조건은 해양으로의 진출과 대륙으로의 진출 모두가 가능한 지리적 조건을 갖추고 있다. 점점 더 세계가 가까워지는 21세기에 꼭 필요한 리더의 자질을 채울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그래서 나는
경우, 자율적 판단이나 행동이 방치될 가능성이 있고, 인간관계에서 배신감을 경험함으로 궁극적 존재에 대해 허무주의적 절망감을 느끼거나 이 같은 인간적 배신에 대한 보상으로 신앙에로의 도피현상이 나타난다.
김국환,「신앙발달과 기독교교육」 (서울: 한국 기독교교육학회, 2006),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