덧붙여, 식민지 근대화론은 국사 연구에 오늘날 역사 연구에 있어서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정치한 경제사적 연구 방법을 도입하였다. 특히 국내에서 경제학자들을 중심으로 제기된 식민지 근대화론은, 국사학계로부터 ‘역사 공부한 것도 아닌 사람들이..’라는 식의 비판을 받아왔다. 그러나 자료발
발생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고도로 성장한 산업사회는 무엇보다 근대화에 따른 것이며 보다 정확하게는 ‘압축적 근대화’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압축적 근대화’는 우리나라가 겪은 특수한 상황으로서 이는 ‘한국 위험사회’ 형성에 밀접한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예상된다.
담론이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그 담론에 의해 ‘모성’이 어떻게 평가되어 왔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또한 그 담론들이 어떠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대중적 현상’으로 변화했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노력하였다.
II. 한국 근대화 과정에서의 출산정책
1. 일제 시기의 출산
삼풍 백화점 붕괴 사고, 성수 대교 붕괴, 대구지하철 참사. 이 사고들은 90년대 이후 한국사회에서 일어난 대표적인 대형 참사이다. 이렇게 수백 명의 생명을 한꺼번에 앗아간 사건들이 90년대 이후에 집중적으로 발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의 연구는 이러한 의문점에서 시작됐다.
90년대 이후 여러
담론에는 박정희 체제의 지배 이데올로기가 담겨있으며, 그 내용은 시기에 따라 변화하였다. 그 시기를 크게 ‘국가 재건기’ ‘조국 근대화기’ ‘ 국민총화기’ 로 나누고 각 시기별로 박정희 체제의 민족주의 담론이 어떤 지배 이데올로기와 결합하였고 어떤 대내외적 요인에 의해 변화하였는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