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법의 유럽중심주의를 반영하는 명칭이기도 하다.
의 유입에 있어서 더욱 그러하다.
19세기 동서문명의 폭력적 만남이라는 상황에서 만국공법이 갖는 의미는 흔히 간과되어 온 것과는 달리 매우 특별한 것이었다. 19세기 후반의 동아시아적 상황에서 근대국가간 질서를 상징하는 ‘만국공법’
질서의 상황
당시 유럽은 이탈리아 내에 다수의 왕국이 존재하며 그 주변에도 여러 강대국이 존재하는 형상을 띄고 있었다. 여러 강대국 중 영국은 산업 혁명으로 성공을 거두고 식민지화에 열중하고 있었으며, 프랑스는 나폴레옹 3세가 황제에 올라 강력한 국가로 성장하고 있었다. 프로이센은 강
국제화를 통해 여론을 환기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그리고 좀 더 확대된 유엔의 역할 중 ‘인도적 개입’이 논쟁의 중심에 있다. 근대국제정치질서에서 과연 국제사회가 주권국가의 동의를 얻지 않은 채 인권이라는 도덕적 목표를 위해 국내문제에 개입하는 것이 타당한가? 인권을 목표로 한 국제사
근대국제정치질서에서 과연 국제사회가 주권국가의 동의를 얻지 않은 채 인권이라는 도덕적 목표를 위해 국내문제에 개입하는 것이 타당한가? 인권을 목표로 한 국제사회의 개입은 주권과 내정불간섭의 원칙에 위배되는 것이 아닌가? 인도적 간섭은 인권이라는 보편적 가치를 명분으로 삼을 뿐 실제
2. 제1차 세계대전 이전 서구세계와 국제정치이론
인간의 정치집단은 다양한 형태를 취해왔다. 이들 집단의 집단 간의 정치적 관계 역시 집단 혹은 단위의 성격에 따라 변화. 시대적 특수성과 보편성이 함께 존재한다. 15세기 이후의 근대국가는 일정한 영토와 국민, 다른 정치단위, 주권을 가지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