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산업의 발달에 따른 도시에의 인구집중, 교육의 확산, 경제적 여유와 여가시간의 증대 등 대중사회형성의 여러 조건을 들 수 있다. 이렇게 사회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대중매체의 특성상 그 대중매체에 비춰지는 내용은 그 시대상을 반영한다. 따라서 이러한 매체 속의 내용을 분석하여 그 당시
드라마 장르는 텔레비젼이라는 매체가 만들어내는 대표적인 프로그램 양식이다. 드라마의 경우 전통적으로 저급한 장르로 취급되어 왔으며 이를 시청하는 수용자 또한 타인의 생활에 몰입하는 수동적 위치에서 파악되었다. 그러나 드라마는 텔레비젼의 다른 장르보다 창조적 기능과 영상적 기능을 잘
(1) 한류(韓流)의 개념
중국과 동남아의 화교권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 열기를 뜻한다. 1996년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가 98년부터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 언론이 지난 해 2월 H.O.T의 베이징 공연을 계기로 이 말을 처음 썼다. 최근 2~3년 사이 중국 뿐 아
(2) 1970년대 금지곡들과 금지 사유
한대수 : 행복의 나라로 간다고? 그럼 지금 행복하지 않다는 건가? 금지!이장희, ‘그건 너’: 늦은 밤까지 잠 못 드는 이유가 뭐야!, 유신체제 때문이라고? 금지! 배호, ‘0시의 이별’: 통금이 있던 시절, 0시에 이별하면 통행금지 위반이다. 금지!1970년대 유행했
근대국가가 탄생하기까지의 역사를 그려갈 드라마 <주몽>을 이해하는데 있어 ‘철기문명’은 중요한 화두가 된다. 대제국 고조선의 멸망과 한민족 분열의 이면에는 초강법을 터득한 한나라의 무기 제조법이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몽과 소서노의 고구려 건국의 투쟁사는 초강법을 알아내기 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