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청전> 이본의 서지적 설명과 함께, ‘완판(完板) 심청전 71장본(張本)’과 ‘이해조의 <강상련(江上蓮)>’을 기본 텍스트로 정하고, 신소설(개화기 소설)의 전성기였던 근대전환기 시대에 소설이라는 매체를 통해 <심청전>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개작·변모되었는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① 초앞 대목
초앞 대목은 공간과 심봉사 부부에 대해서 소개를 하는 것이다. 초기에는 심봉사의 사는 곳과 이름이 분분하고, 그의 신분은 일가친척 없는 가난한 사람이라고 밖에 명시되어 있지 않았다. 그러다 19세기 중기 이후에 오면서 공간적 배경은 황해도 황주 도화동으로 심봉사는 심학규로 바
Ⅰ. 개요
판소리계 소설은 고전소설을 어떤 일관된 기준에 의하여 분류한 하위 단위가 아니다. 따라서 판소리계 소설은 주제별로 분류하거나 소재별로 분류할 수 있다. 결국 판소리계 소설은 ‘판소리 사설의 영향을 받고, 판소리적 요소를 지닌 소설’만으로 그 개념을 한정할 수 있다. 후대에 이르
2.2.2. 『악학궤범 홀기』의 처용무
12월 그믐 하루 전날 오경 초에 악사, 여기, 악공 등이 대궐에 나간다. 이날 나례 때 악사가 여기와 악공을 거느리고 음악을 연주한다.
무릇 구나가 끝난 후에 처용무를 두 번 추는데 처음에는 학과 연화대의 회무 등이 없고 악사가 청, 홍, 황, 흑, 백의 오방처용 및
4-3.상징성 비교 -대비적 양상과 그 의의-
작품의 첫 부분은 원작에 자세히 서술된 심청의 탄생, 심청모의 죽음, 이인의 출현, 개안을 위해 시주약속을 해버린 장면들이 과감히 생략되고 곧바로 심봉사의 꿈 장면에서 시작된다. 시주약속을 해버리고 그 실수를 수습할 길이 없어 저승사자에게 끌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