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조광의 「개항 이후 유학계의 변화와 근대적응 노력-전통 유학의 근대종교화 운동을 중심으로 」논문은 우리나라 전통인 유학이 근대화시기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설명한 논문이다. 근대종교화 운동을 중심으로 유교계 종교운동의 배경, 유교 개혁운동과 대동교의 창설과 반일유교운동에
1.유교의 근대화
근대화의 개념
(1) 근대화라는 단어는 당시 근대화 과정이 서구에만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로 퍼져나간 보편적 현상이었기 때문에 서구화라는 말을 대체하면서 생겨났다. 또한 근대화라는 개념 속에 들어 있는 시간적 차원을 감안하면, 근대화는 어느 지역에 편중되어 전개된 변화의
근대성과의 거리가 있음.
근대시의 형성발판으로 간주됨.
3. 육당 최남선의 작품 활동
1) 소개: 1910년대 대표시인, 유학생 출신, 최초의 신시(신체시) 신체시는 일본 명치(明治) 연간 초에 동경대학 교수들을 중심으로 편찬한 『신체시초』에서 명치시가 명칭의 하나로 사용되었던 용어를 그대
유학사상이고, 셋째는 고려말과 조선초기에 들어온 주자학인대 이것은 송대의 성리학을 대표한 것으로 근세 학술 문화사상에 획기적인 영향을 준 것이다. 넷째로는 조선 후기에 들어온 청대의 실학사상으로 이것은 서학의 전래와 더불어 새로운 근대적 서구문명에 접함에 따라 실사구시의 학풍을 이
근대화가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우리나라 초기 근대소설의 역사에서 대표적 작가인 이광수의 부르주아 계몽주의를 이인직과 비교․검토하고자 한다.
Ⅱ. 매판적 성격의 근대주의 - 이인직 소설 『은세계』를 중심으로
1. 이인직의 유학시절과 신소설
이인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