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교육에는 남성중심적 사고, 그리고 그 기저에는 이분법적사고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일찍이 플라톤은 영혼과 육체, 이성과 감성을 나누고 영혼과 이성을 더 우위에 두는 이분법적사고를 주장했다. 이 사상은 지금에까지 발달해 흑과 백, 선과 악 등으로 세상을 2개의 사고로 나눌 수 있다는 이
사고방식을 포함한 일체의 생활양식을 의미한다. 이에 반하여 정치문화는 정치영역에 국한되는 일반문화의 하위개념으로서 사회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정치적 규범이나 관습, 신념체계, 사고방식 등을 뜻한다. 이와 같은 정치문화는 개인의 정치적 행동은 물론 정치질서와 제도의 속성까지 결정하
사고를 지배하고 있던 관념은 전통과 근대화를 양립시키는 이분법적 시각으로, 이런 시각은 근대화나 발전을 위해서는 전통적 요소를 버리고 서양의 근대화를 그대로 답습해야한다는 식의 미국식 근대화 논리를 가능하게 했다. 이런 사고 양식은 동양에서 불가능한 자본주의의 태생이 왜 서양에서는
근대국가 체제 출현 이전에 공공연한 사회적 현상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의 역사를 삼국, 고려, 조선, 근대, 현대시기로 나누어 각 시기마다 시행한 장애인복지제도 한 가지를 조사하여 무엇인지 그 내용을 서술하고 2. 각 시대마다 장애인복지제도의 문제점을 찾아 3. 각 시
사고는 혁명을 겪었다. 그리스의 자연철학을 대신하는 새로운 자연관이 등장했을 뿐만 아니라, 과학 그 자체가 독자적 분야로 등장했다. 이 시기 과학의 특징으로는 추상적 사고, 정량화의 중시, 기계적 자연관, 실험적 방법의 도입, '왜'가 아닌 '어떻게'의 추구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근대 과학의 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