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임.→ 배영수외, 『西洋史강의』, 한울, 2000, p.340
이 민족주의의 성격은 어디까지나 반봉건적, 반신분적인 성격을 띤다. 일반적으로 민족주의와 자유주의를 연관시켜 설명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어디까지나 민족주의의 반봉건적인 성격이 빈체제에 항거 하면서, 민족주의와 자유주의가 결합
근면한 공동작업이 발달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러한 지리적 풍토는 결국 태평양 전쟁 이후 완전히 황폐하게 된 일본을 10년이라는 짧은 기간을 통하여 현재 세계에서 무시할 수 없는 경제 대국으로 급부상시킬 수 있었던 근원적인 배경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풍토가 낳은 또
Ⅰ. 서론
예전에 일본인이 한국에 살면서 경험한 우리 사회의 추한 모습들을 적나라하게 비판한 <맞아 죽을 각오를 하고 쓴 한국, 한국인 비판>이라는 책이 있었다. 그 책에서 외국인의 시선에서 본 우리의 문제점을 여러 가지고 언급하고 있지만 한마디로 요약하면 우리에게는 '근본적인 도덕과 질서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