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민족을 당신 자신처럼 즐겨라! Enjoy your nation as yourself!
매혹의 대상으로서의 응시
-서유럽은 동유럽에서 자신의 잃어버린 기원들, 잃어버린 "민주주의적 창안"의 기원적 경험을 찾고 있다. 바로 그 지점으로부터 서유럽은 스스로를 호감 가는 이상화된 형태로 보며, 스스로를 사랑받을 만한 존
칸트) 근본악과 자유
이제 살펴볼 부분은 칸트의 종교철학이다. 칸트는 『이성의 한계 안에서의 종교』에서 도덕적 악의 문제와 자유의지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 칸트는 인간 이성에 관심을 갖던 근대 철학자답게 자연적 악은 다루지 않고 오로지 인간 근본악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
1906년에 태어난 한나 아렌트는 계몽된 유태교의 환경에서 성장하였다. 1933년 파리로 망명한 후 시온주의자들과 함께 활동하기도 했으며, 1941년 피레네 산맥을 넘어 뉴욕에 와서도 유태인을 위한 활동을 계속하였다. 아렌트는 유태인으로서 근대적 근본악을 온몸으로 경험하고, 철학자로서 이를 극복할
레비나스는 나의 ‘존재’를 내세우면서 타자를 거부하고 말살하는 것은 악, 그것도 모든 다른 악의 근원이 되는 ‘근본악’이라고 규정하며, 근본악과의 투쟁을 선언한 레비나스는 타자를 수용하고 환대하며 타자에게 선을 행하고 타자를 위해 책임지는 행위를 함으로써 이 근본악을 극복할 수 있는
1. 인간의 조건 책 소개와 저자 한나 아렌트 소개
전체주의가 휩쓸고 지나간 20세기를 유태인으로써 살아갔던 인간의 조건의 저자 한나 아렌트는 어떻게 근본악이 이 세상에 있을 수 있는가에 대해 항상 고민하였다, 이러한 근본악인 전체주의가 인간 개개인의 가치를 빼앗고 개인이라는 존재를 무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