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주의 신앙의 이식과정에서(특히 해방 전후기) 식민지적 무의식으로 고착화된 ‘부적절한 모방’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김 목사는 “비록 국제정치 등에서 노골적으로 친미적 태도를 취하지는 않지만, 이러한 민족주의적 신앙은 미국 근본주의적 신앙의 부적절한 흉내 내기, 그 무의식의
정치적 운동이다. 흔히 이슬람의 정치 세력을 대표하는 것으로 이해되는 이슬람 ‘근본주의’는 이슬람 교도 사이에서 널리 번지고 있는 새로운 이슬람 열기와 이슬람 사상, 관습, 구호 등 훨씬 광범위한 부활의 일부분만을 반영한다.
이슬람 부활은 서구의 법이 군림하던 자리에 이슬람의 법을 올려
정치참여를 이들 단체들을 합법화하고 온건한 이슬람근본주의 분파를 끌어들이는 방식으로 실현시켜준 결과이다. 심지어 양자간의 극한 대립의 상황에서도 국가는 새로운 정치질서 형성에 이슬람근본주의의 온건한 분파는 끌어들였다. 이러한 양자간의 관계진전은 이슬람근본주의운동이 70년대 국
3. 이슬람 근본주의
이슬람 교리를 정치·의 기본으로 삼아 의 원점으로 돌아갈 것을 주장하는 운동.
는 서양 세력의 침략의 말발굽 아래 짓밟히면서 그들 내부로부터 역사에 대한 반성과 자각의 눈이 시작했다.
그 가운데 이슬람사회가 서양사회에 예속된 원인을 이슬람교의 타락에서 찾는 사람
정치학 박사)의 강의노트를 참조하였음
인도에 기독교가 출현한 것은 16~18C로 볼 수 있다. 바스코 다 가마가 1496년에 고아(Goa)지방으로 상륙하여 1506년부터 고아지방을 포르투갈이 지배하기 시작하면서 기독교 세력이 출현하게 된다. 당시 기존의 힌두세력과 기독교간에는 큰 마찰이 없었다. 기독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