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는 《수호전(水滸傳)》과 《금병매(金甁梅)》를 들 수 있다. 《수호전》은 ‘관이 압박하면 민이 반항한다’는 민중의 의지와 희망이 반영되고 도둑질을 가르치는 저술이라 하여 오랫동안 금서로 묶여왔으며, 《금병매》는 노골적으로 성을 묘사한 외설문학의 대표서로 꼽히면서 금서가 되었다.
근세문학
1) 원(元)대 문학
칭기즈칸의 잔악한 무력통치로 중국 전통의 학술, 예악제도가 무너졌다. 지위가 몰락한 문인들은 민간 조직인 서회(書會)등에 가입하여 일반대중이 즐길 수 있는 잡극(雜劇) 등의 창작 활동에 주력했다.
2) 명(明)대 문학
①장편소설-삼국연의(三國演義), 수호전(水滸
문학의 시대구분은 문학형성의 지역적 기반과 배경이 되고 있는 정치․문화의 중심지에 따른 구분, 계급에 의한 구분, 순수한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도되어왔다. 이 구분법에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나, 여기서는 상대․중고․중세․근세․근대(현대 포함)의 5기로 구분하여 서술하기
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
문학의 시대구분은 문학형성의 지역적 기반과 배경이 되고 있는 정치․문화의 중심지에 따른 구분, 계급에 의한 구분, 순수한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도되어왔다. 이 구분법에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나, 여기서는 상대․중고․중세․근세․근대(현대 포함)의 5기로 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