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고 후에는 자유파와의 친교로 유대교에서 파문당함.
b. 그의 사상
ㄱ.자연과 신을 동일시 함.
ㄴ.신인 합일. 논리학
5)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
a. 인식론적 경험 철학을 개발.
ㄱ.이성에 의한 자유행동을 주장.
ㄴ.신의 존재는 인과 사실로 증명되며 종교는 이성적이어야 한다고 주장.
의한 기계론적 자연관의 기초를 마련하게 되었다.
이러한 데카르트의 사상은 칸트(Immanuel Kant, 1724~1804)에게로 이어지게 되는데, 칸트는 서유럽 근세철학의 전통을 집대성한 독일의 철학자이며, 비판철학의 창시자로서 이성과 종교의 영역을 지정하고, 도덕의 바탕위에 존재하는 이성 종교를 주장했다.
교육사상이 미적 귀족주의의 성격을 면 교육적 특질로 나타남도 당연하였다. 이러한 교육사상의 미적 ․ 귀족적 특질은 교육 실제에 있어서 초등교육이 아닌 중등교육 이상의 교육에 작용하였으며 이 때문에 일반 민중과의 교육적 관계는 상당한 거리가 있었다. 여기에 독일의 종교개혁이 서민적
시대에 포함된다. 한편, 이 시기는 대륙의 합리론과 영국의 경험론이 서로 대립하는 시기이다. 그러나 이 두 사조(思潮)는 방법을 미리 확립하고 거기에 따라서 철학한다는 방법론적 입장에서는 공통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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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근세시대(근세)의 특징과 사조
1. 특징
(1) 종교 개혁이
근세로 넘어오는 시대를 역사에서는 ‘르네상스’라고 부른다. 르네상스란 ‘재생’, ‘부활’을 의미하는 말로서, 그리스, 로마의 인간 중심 문화로 복귀하려는 운동이었다. 르네상스 시기(14세기) 이탈리아에서는 미술, 건축, 문학 등 여러 분야에서 중세 동안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