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평화론(근대현대평화론)과 평화사상
1. 에라스무스의『평화의 호소』
1) 근대최초의 평화론
에라스무스는 르네상스기의 인문주의자로, 그의 저작『평화의 호소』(1517년)는 근대최초의 평화론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에라스무스는 수도사를 수행하면서 각 지역의 고전과 성서를 연구하
근대화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고종의 대한제국 선포로 인하여 조선도 만국공법 질서에 편입하고 근대화를 추구하고자 하였지만, 열강의 개입과 국내적 분열로 인하여 이러한 시도는 좌절을 겪게 되었다. 국내적 분열은 독립협회의 의회설립운동에서 나타나는데, 독립협회의 자유민권적 운동과는 달리
비상시 군에게 행정 및 재판권을 부여하는 계엄을 선고할 수 있는 권한, 작위 등의 영예수여권, 은사(恩赦)권 등이라는 그야말로 광범위한 대권(천황대권)을 지님을 규정했다. 더욱이 헌법 개정을 위한 발의권도 천황만이 가지는 것으로 규정한 것이었다. 말하자면 천황의 국가권력의 중추적기능을 장
평화사상은 루소 이전에 세계정부론을 제안하였던 단테, 전쟁을 인간의 광란으로 보고 군주, 성직자, 지식인등 지도자들에게 평화를 호소하였던 에라스무스, 군주의 이성에 의한 유럽의 영구적 평화를 주장하였던 생피에르 그리고 루소로 이어지는 근대평화론의 사상적 연장선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특징
국민의 참정권이 전제되는 민주 정치가 구현되는 사회.
. 자본이 지배하는 사회(자본주의)
. 사회 각 계층이 평등한 사회
. 사상과 행동의 자유가 보장되는 사회
.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에 바탕을 둔
합리화를 추구하는 사회(사사적)
⇒ 개인의 존엄성과 개인적 행복을 추구하는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