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평화론(근대현대평화론)과 평화사상
1. 에라스무스의『평화의 호소』
1) 근대최초의 평화론
에라스무스는 르네상스기의 인문주의자로, 그의 저작『평화의 호소』(1517년)는 근대최초의 평화론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에라스무스는 수도사를 수행하면서 각 지역의 고전과 성서를 연구하
Ⅰ. 근현대(근대현대)와 근현대수학 및 미술
1. 근대의 수학과 미술
17, 18세기에는 르네상스 시대에 발아한 근대정신이 구체적으로 실현되었으며 과학이 인간 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르네상스 미술의 중심지였던 이탈리아는 점점 그 기운이 쇠퇴해져 갔고, 해상무역과 식민지 개
근대 헌법의 기본 원리로서 입헌주의 국가에서는 제도적으로 그 보장이 요구되었다. 20세기 후반 에는 세계인권을 출발점으로 하여 국제법상으로도 보편적인 권리로서 보장되었으며 '인권(human rights)'이라는 용어 자체도 그것에 의해 널리 이용되게 되었다. 1948년 UN위원회는 인권을 ‘사회적인 성취에
평화헌법을 이루게 되었다.
조선의 고종은 대한제국 수립을 통해 자주적 근대화를 이룩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일본에 비해 상당히 늦은 근대화 시도, 갑오개혁 등의 실패, 일련의 정변으로 인한 정치 불안은 약소국으로써 자강이라는 당면 목표를 원활히 수행하지 못하게 제약하였고, 자주권에 대한
비상시 군에게 행정 및 재판권을 부여하는 계엄을 선고할 수 있는 권한, 작위 등의 영예수여권, 은사(恩赦)권 등이라는 그야말로 광범위한 대권(천황대권)을 지님을 규정했다. 더욱이 헌법 개정을 위한 발의권도 천황만이 가지는 것으로 규정한 것이었다. 말하자면 천황의 국가권력의 중추적기능을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