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생산ㆍ유통ㆍ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으로서, 영상, 음반?비디오물, 게임물, 출판, 미디어, 디지털문화콘텐츠, 문화재, 캐릭터, 디자인, 광고, 공연, 미술품, 전통 공예품관련 산업, 기타 전통의상?식품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산업을 망라하는 것으로 하고 있다.(라호익, 2007).
한국의 전통놀이와 멋거리 등이 소개되고 있어 김치, 달고나 등 한국음식 등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으며 더 나아가 한류열풍의 주역으로 전세계 사람들이 한국을 주목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오징어게임 드라마 흥행분석과 한류 문화콘텐츠의 과제에 대해 논의하기로 하자.
1. 문화산업에 대한 이야기
(1) 문화산업의 정의
1) 정의
21세기에 문화산업이 각광을 받는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봤다. 그런데 막상 문화산업이 무엇이냐 물어보면 막연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에 문화산업에 대한 정의부터 하고 들어가겠다.
그림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이론
문화산
1. 비대면 공연이란?
최근 공연예술은 새로운 방식으로 확장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면서 문화예술 분야와 콘텐츠산업의 융?복합으로 인해 새로운 형태가 나타나는 것이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가진 기존 공연예술이 스마트기기가 점차 확산됨에 따라 정보 공유가 쉬워지고, 다양한 양질의
[공연산업의 개념]
공연산업은 공연콘텐츠를 기획, 제작, 공연, 유통하는 모든 관련 분야를 총칭하는데 그 범위는연극, 무용, 뮤지컬, 음악회, 인형극, 콘서트 등 다양한 형태를 포함한다. 공연 자체만으로 독자적인 산업을 형성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각 지역마다
문화예술콘텐츠로서공연콘텐츠 창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