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를 정신병원에 두고 돌아서며 '나'는 아내가 봄이 가기 전에 가고 싶어했던 '숲길'로 접어든다. 그러나 아이러니 하게도 그 길은 "무덤으로 가득 뒤덮인 산"과 "낮은 하늘과 귀기어린 정적"만이 감도는 거대한 죽음의 길이었을 뿐이었다. 무덤으로 가들 뒤덮인 거대한 죽음의 산을 빠져 나오며 남편
90년대에 들어 피어나는 여성작가들의 글쓰기는 70-80년대의 정치적, 사회적 긴장도가 높았던 시대의 집단의 문학이 각각의 개인을 문학의 가운데에 두기 시작하면서 분화되었던 한 흐름에서 시작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집단의 합창이 개인의 자리를 용인하는 무대로 변화하게 되면서 집단의 대의보다는
텍스트는 필자와 독자가 의사소통 하는 공간으로서, 그것이 텍스트이게 하는 자질을 갖추고 있다. 텍스트언어학의 관점에 기대면, 학습자들이 산출하는 텍스트 역시 필자와 독자가 의사소통 하는 공간으로서 텍스트자질을 만족시켜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쓰기 발달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그
Ⅰ 들어가는 말
자크 데리다라 함은 많은 학자들에 의해 대표적인 '탈 구조주의자' 또는 '해체주의자'라 일컬음을 받고 있다. 필자는 먼저 자크 데리다와 그의 대표적 사상이라 일컬을 수 있는 '해체주의'에 대하여 논의하기에 앞서 그의 사상이 어떠한 시대적 변화의 흐름 가운데 등장하게 되었는가
구효서의 모란꽃은 ‘말하기’와 ‘쓰기’의 문제를 중심에 둔 작품이다. 주인공은 쉴 새 없이 중얼거리던 어머니와는 다르게 말이 어눌하다. 그래서였는지 모르지만 글을 쓰기로 했다.
“글을 쓴다고 달라지는 건 없었다. 두서없고, 뒤죽박죽이었다…<중 략>… 워낙 말이 어눌해서 글이란 걸 쓰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