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1 연구의 목적
한 벌의 글자체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장기간의 시간과 많은 일력, 자본을 투자하여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컴퓨터 사용의 대중화로 새로 개발한 글자체디자인이 손쉽게 도용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글자체 디자인의 불법유통에도 불구하고 이를 규
I. 소개
1. 글자체의 개념
글자체는 영어로는 타이프페이스(typeface : typographical design)라 하며, 일반적으로 ‘한 벌의 문자 ㆍ서체 등에 대하여 독특한 형태의 디자인을 한 것’을 말하며, 용어상으로는 ‘디자인 서체’, ‘활자용 서체’, ‘인쇄용 서체’, ‘자형’, ‘글자꼴’ 또는 단순히 ‘서체
서론-한글의 자형과 서체는 한글 사용의 목적이나 도구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여 왔다.
한글의 자형과 서체는 훈민정음이 창제된 이래로, 한글을 사용하는 목적이나 그 사용도구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변화하여 왔다. 즉 글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일반 인쇄체의 한글에서부터 인장
택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런 점들을 살펴볼 때 우리는 간체자만을 중시할 수는 없을 것이며, 때에 따라서는 정체자를 학습하고 사용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그런데 글자체뿐만 아니라 그 표기법에 있어서도 우리가 알고 있는 한어병음을 사용하지 않는 곳이 있다. 바로 대만이 그러하다.
1) 문자 체계의 변화
표형문자(pictogram
그림문자)
실물에 가까운 것을 그림의 형태로 그려내는 문자
이집트 신성문자, 한자 갑골문자의 상형문자, 중국 운남성 나시문자
표의문자(ideogram)
표형문자가 간소화되면서 해당 문자부호가 원래의 사물뿐아니라 관계 개념까지 표시하는 문자
한자의 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