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조소(미술 조소)의 의의
조소는 입체를 형성하는 예술로 회화와는 달리 공간과 양감에 대한 개념이 매우 중요하다. 공간과 양감은 조소에서 중요한 표현 수단으로 직접적이며, 촉감적인 것이다. 그밖에 표현 요소로 재질감, 운동감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를 적절히 처리함으로써 주관적인 형태 언어
급변하는 사회에서 부단한 자기연찬과 자성을 통하여 끊임없는 자기갱신을 꾀해 전문적 식견과 역량을 구비하고 자율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지도성을 발휘하여야 한다. 캠벨(Campbell)도 지적했듯이 지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방향감각 및 이에 필요한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캇츠(Katz)는 행정가에게
➃ 미법 산수화풍
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Ⅰ. 상징주의작가
일반적으로 상징파는 고답파의 객관주의에 대한 반동(反動)으로 일어났고, 분석에 의하여 포착할 수 없는 주관적 정서(主觀的情緖)의 시적 정착(詩的定着)을 목표로 했다고 한다.
그러나 A.티보데는 고답파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롱사르로부터 위고에 이르기까지 프랑스시 전반에
화풍은 고딕 말기의 국제우아양식(style international courtois)이 되었다.
프랑스 회화는 15세기까지 여기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이 시대를 대표하는 푸케의 회화는 이 양식의 마지막 개화(開化)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조는 프랑스 미술의 흐름을 고전주의-바로크-로코코-신고전주의-낭만주의-사실주의-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