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와 절대적으로 명백하게 동일하다. 따라서 그의 신학은 윤리적 진보사상의 영향을 받은 관념주의(Idealismus)의 해석형태를 지닌다. 「그리스도인의 윤리(Die christliche Sitte)」에서 슐라이어마허는 이 땅 위에 세워질 신국의 이상(理想)과 또한 그리스도인의 생활방식으로서의 하나님의 나라를 말한다.(
신학」, (서울:대한기독교회서, 1996) p.188-189.
인터넷은 전 세계 시공간을 초월하여 어디서나, 누구와도 컴퓨터를 통한 공유 및 교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세계 최초이자 최고의 컴퓨터 공동체(Computer Community)를 조성한 최대의 정보의 보고 전석호, 앞의 책 p.277.
라고도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인터
진보를 가져와 모더니즘의 목표인 인간해방과 더불어 인간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모더니즘의 기본가정이다.
따라서 이문균은 계몽사상의 특징인 모더니즘의 기본 이념을 세 가지로 말한다. 이문균,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신학」(서울:대한기독교서회,2000년), 13-22쪽.
첫째, 이성에 대
신학과 철학에서 그리고 정치적, 사회적 영역에서 다원주의가 득세하게 만들었다. 다원주의적 시대를 살아가는 근세인과 현대인에게는 관용의 정신 이외에도 진보, 향상, 혹은 발전의 개념이 중요하다. 그러나 그들은 진보라든지 향상이라든지 발전이라는 개념속에서 항구적 의미를 발견해 왔다. 과
신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는 중세사상의 권위주의를 거부하고 철학과 과학의 기초로 체계적 회의방법을 소개했다.(그는 인간의 자연적 능력을 높이 평가했고, 연역적 이성으로 자기주장 전개한 인물)
③17세기 영국의 캠브리지 플라톤 역시 영국 계몽주의 사상을 등장시키는데 영향을 미침. -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