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이 증가하고 있으며, 긍정적 건강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질병이 없는 상태라는 소극적 개념이 아니라 지금보다 더 건강해지겠다는 적극적인 의미이며,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은 이런 흐름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 문명의 발달로 인한 사회 환경적 특성으로 인하여 건강을 저
대안을 모색하는 소수의 선택으로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근래에는 주변의 여건 때문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동거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기존의 결혼이란 틀에서 벗어나 있기 때문에 결혼제도 안에서 아내와 남편의 역할분담과는 다른 관계가 성립되고 이는 평등과 민주적인 관계를 지향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산업혁명 이전의 환경에 대한 인식
자본주의 세계경제의 출현과 더불어 인간과 자연 사이의 전통적인 균형은, 비록 처음에는 점진적이고 세계의 아주 작은 일부분이기는 하지만, 불가역적으로 변경되었다. 새로운 생산시스템이 자연에 대한 사회의 직접적 의존성을
무엇일까? 이제 여기에서 동거의 증가요인과 그로 인한 사회적 영향을 살펴본 후에 동거와 결혼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동거를 단순히 윤리적으로 잘못된 행위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일부일처제에 대한 대안으로 바라봄으로써 바람직한 동거문화를 모색해 볼 것이다.
인식이 확산된다. 노동자의 생활체험을 바탕으로 노동현실이나 노동문제를 묘사하되 그 극복을 지향하는 것이 노동문학이다. 분단과 한국전쟁이후 거의 자취를 감추었던 노동소설의 전통은 윤정균의 「모반」을 출발점으로 하여 확석영의 「객지」, 윤정규의 「장렬한 화염」, 송원희의 「비틀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