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종교 생활의 원초적 형태」에서 뒤르껭은 가장 단순하고 가장 원시적인 종교제도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출발하여 종교의 일반이론을 전개한다. 종교현상에 대한 그의 정의는 종교의 본질이 세계를 두 종류의 현상들, 즉 성(the sacred)과 속(the profane)으로 나누는 것이어야 한다는 관념에 기초
☉ 대중무용의 유형과 작용
현대인은 대중문화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대중문화에 ‘대중무용’은 자본주의, 대중매체, 대중사회와 관계하는 무용의 한 형태이며 대중문화의 등장과 함께 생산된 문화이다. 대중 영상매체를 통해 흘러나온 여러 다양한 무용들이 대중의 무용으로 재생산되었고, 이
무용은 중세 기독교의 금압주의로 인하여 빛을 보지 못하고 사생아와 같은 존재에 불과했다. 그러나 무용이 완전히 자취를 감춘 것은 아니었다.무용은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이다. 따라서 무용은 민중 속에서 민속적인 형태로 겨우 명맥을 전하였으며 일부는 귀족계급의 오락으로서 여명을 유지해 왔다
무용을 내용으로 하였고 점차 기독교의 윤리를 받아들이고 봉사, 겸양, 경건, 약자보호의 미덕과 부인에 대한 봉사도 포함
→ 이와같은 여성 존중의 풍습과 윤리는 여성의 직업인 간호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침.
(4) 중세 전반기의 성 간호사
- 힐데가르드 : 의학과 간호학에 조예가 깊으며
기독교 문화이다. 오늘날의 경우에는, 기독교적인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내용적인 면에서나 외양에 있어서 기독교 매체임을 밝히고 이루어지는 모든 문화적인 활동들, 출판 미술 음악 무용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대중 속에서 문화가 갖는 영향력이 극도로 확장된 현대 사회에서 이 범주에 해당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