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화)으로 전환시킨 셈이다.
3. 신앙공동체
개인을 공동체로부터 분리시켜 기독교적 삶의 스타일을 형성한다는 것은 실로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다. 그래서 신앙공동체가 필요하다. 웨스트호프에 의하면 신앙공동체는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은혜의 선물인데, 그 특성을 신학적 이해가 아닌 사회
사회는 변화의 물결이 순식간에 일어나는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의 주인으로 청소년들을 세우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적응이 필요하다. 신앙의 진리를 적합하게 담아내는 변화하는 그릇을 만들어내는 교회의 모습이 필요하다.
셋째는 교회의 교육이 올바로 서기 위해서는 사역자에 대한 투자가 있
신앙공동체는 상호작용을 유지할 수 있는 소규모이어야 한다. 셋째, 신앙공동체는 세 세대(generations)의 사람들이 함께 존재하고 그 사이에서 상호작용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신앙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지는 의식(ritual), 경험(experience), 그리고 활동들(activities)을 기독교교육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터전으
기독교 종교교육이 “바람직한 종교적 이념에 기초한 학습자의 행동 변화를 촉진하는 일”이라면 종교교육은 신학보다 사회과학에 종속된 학문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사회과학으로부터 그 근본 구조와 틀을 끌어올 때 종교교육이 올바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2. 신앙공동체 중심 교육이론(Faith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