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인 연관된 문제를 거시적으로 고찰하고, 그러한 존재의 의의를 역사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독자적인 학문영역으로 정의된다. 지금까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온 시대구분은 기록의 유뮤로 구분하는 선사시대를 경계로 하여 고대․중세․근대의 3구분법을 기본으로 하였다. 그러나, 이러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기독교와 음악>
기독교처럼 음악적인 종교도 없다. 구약시대의 시편은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찬양으로 가득 차 있다. 시편가는 한절씩 교대로 부르기도 하였는데 이것이 중세의 그레고리오 성가로 발전되었다. 중세 시대의 그레고리오 성가는 교황 그레고리오 1세(590-605년 재위)에 의해 당시 각 지방
예술성만을 강조하는 순수문학과 문학의 순수성, 예술성보다는 그 시대정신에 민감하고 대중들의 공감을 일으키는 대중문학으로 나눌 수 있다. 우리는 이 중에서 일반 독자들에게 친화력과 영향력이 큰 대중문학을 다루겠다.
이러한 두 가지 방법론적 전제를 두고 창조-타락-구속이라는 틀을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