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파들이 중세 기독교왕국을 붕괴시키면서 다원적인 종교상황을 초래하였지만, 근대 서구의 종교상황은 엄밀한 의미에서 ‘다종교상황’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차라리 기독교 내의 ‘다교파상황’이라고 말하는 것이 보다 정확할 것이다. 대부분의 국가는 특정한 교파를 ‘국가교회’로 삼았
왕국중 가장 후진적이었으나 자신의 근거지를 확대 발전시킨 프랑크 왕국이었다. 이 프랑크 왕국은 종교적인 이유에서 일찍이 로마교회와 제휴할 수 있었고, 이러한 제휴는 중세특유의 정치, 사회, 문화의 기본 틀을 형성하게 되었다. 따라서 프랑크 왕국의 형성과 발전을 통해, 이른바 라틴기독교 문
왕국시민의 특징 (마 5:1-16)
가. 하나님과 관련된 특징들 (마 5:3-6):
영적으로 가난한 자를 ꡒ마음이 가난한 자ꡓ라 부르며, 영적으로 가난한 상황을 깨닫는 결과로서 마음속에서 경건하고 애통하게 생각하는 자를 ꡒ애통하는 자ꡓ라 부른다. 연약함이 아닌 온유하게 길들여진 자를 +
왕국건설)
로마와 콘스탄티노플로부터 기독교 전파(9C) 북부와 중부 :카톨릭, 남부 : 정교회
후에 북부와 중부 남부 모두 로마카톨릭영향권
보고밀교(Bogumil)의 발생 : 로마 카톨릭이 로마로부터의 고립과 보스니아의 독자적운영으로 독특한 종교형태로 발전한 것으로 쿨린과 귀족들에의해 국가
10C후반 크로아티아와 베니스 사이에 달마티아와 아드리아해안의 지배권을 둘러싼 싸움 발생
해안도시들의 지배권을 획득한 크로아티아왕국과
베니스의 마찰
1024年 비잔틴제국은 달마티아와 아드리아해안
도시들에 대한 직접적인 지배권 선포
이때 이후로 다른 남슬라브족과는 달리 크